본문 바로가기

TIL(Today I Learned)/오늘 무엇을 배웠을까

TIL(Today I Learned) - 43

오늘 배운 것 (TIL)

  1. UI 미니맵 삼각형 방향 표시
    • 삼각형(시야 표시)의 Pivot 설정이 UI 회전과 연계되어 중요하며, Pivot을 (0.5, 0.0)으로 설정하여 꼭짓점이 플레이어 중심에 위치하도록 구현.
    • 삼각형의 회전은 Z축 회전을 조정하여 플레이어의 바라보는 방향에 맞추는 것이 핵심.
  2. Pivot 문제 해결
    • Pivot 설정은 Unity Editor에서 변경하거나, 코드에서 강제로 설정.
    • 잘못된 Pivot 값은 회전 계산에 영향을 미쳐 삼각형이 플레이어와 어긋나는 원인이 됨.
  3. UI 좌표 변환
    • 플레이어 월드 좌표를 미니맵 좌표로 변환할 때, 비율 계산이 정확해야 UI가 맵 크기와 일치.
    • 특히 맵의 비율과 크기를 정확히 고려해야 이상 없이 동작.
  4. 디버깅의 중요성
    • 문제 발생 시, Debug.Log()를 활용해 좌표, 회전 값 등 실시간 데이터를 확인하는 것이 효과적.
    • 플레이어의 월드 좌표와 UI 좌표를 비교하여 계산이 정확히 이루어졌는지 확인.
  5. UX 개선
    • 시야를 나타내는 삼각형은 플레이어 아이콘 앞에 적절히 위치해야 직관적.
    • 삼각형 회전과 플레이어 회전을 동기화해 자연스러운 UX 제공.

요약: Pivot 설정과 Z축 회전, 좌표 변환 비율을 정확히 계산하여 미니맵 시야 표시 기능을 완성했습니다. 디버깅으로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수정하는 과정이 중요했습니다.

'TIL(Today I Learned) > 오늘 무엇을 배웠을까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TIL(Today I Learned) - 45  (0) 2024.11.22
TIL(Today I Learned) - 44  (0) 2024.11.21
TIL(Today I Learned) - 42  (0) 2024.11.19
TIL(Today I Learned) - 41  (0) 2024.11.15
TIL(Today I Learned) - 40  (0) 2024.11.14